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연령별 독서지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7 조회 480
첨부파일

하늘은 맑고 바람은 선선하니 가을은 책 읽기에 딱 좋은 계절입니다. 독서는 습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책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무엇보다 부모님들이 좋은 모델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연령별 독서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3세 생후 10개월 정도가 되면 무언가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단순하고 밝은 그림이 있는 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 2세가 되면 책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운율이 있는 짧은 스토리의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만 3세가 되면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 나오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이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4~5세 어휘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말하기를 즐기게 되는 나이입니다. 그러니 어휘력을 키워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동화, 전래동화 등을 읽어주는 것이 좋고, 글이 없는 그림책을 보여주면서 아이가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직접 상상하여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6~7세 혼자서도 글을 읽을 수 있는 나이지만, 계속 혼자 책을 읽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글자를 읽는데만 몰입해 상상력이나 시각적인 부분들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이 반복되다 보면 책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 읽는 책은 함께 읽어주고, 후에 혼자서 읽어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것은 글자를 아는지를 확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을 때 이 글자를 아는지 모르는지 자꾸 확인하는 행동은 책 내용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아이의 흥미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월간유아 by 키드키즈